주식투자에 있어서 크게 종목을 선택하는 것에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차트를 보고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매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고 있는 이동평균선 줄여서 이평선이라 불리는 지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차트에는 심리가 있다.
투자자들이 사고팔고 하는 주식의 주가등락을 연, 월, 주, 일, 시, 분으로 보여주는 것이 차트입니다. 대표적으로 캔들차트로 봉차트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알아볼 이동평균선, 이평선의 경우는 대표적으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을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고 있으며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고 투자하기에 사람들의 심리가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이동평균선 뜻?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평균한 값이라고 한다. 주가 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으로 주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전반적인 주가 흐름을 판단하는데 용이하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5일선은 5영업일 주가의 평균선을 20일선은 20영업일[한달]의 주가평균선을 이어놓은 것을 이평선이라고 한다.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종류
주가가 움직이고 난 후에 선이 만들어지는 후행지표이니 참고용으로 사용되는 지표로 무조건 믿진 말자. 어떤 지표들도 절대적인 보조지표는 없다.
1. 5일선 [1주일]
5일 간의 주가 평균치를 나타내는 선으로 주식거래는 주말에는 안 하기에 5 영업일, 1주일의 주가 평균을 보여준다. 짧은 기간의 주가를 보여주기에 이평선의 움직임이 등락폭이 심하다.
단타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이 주로 보는 이평선이다.
2. 20일선 [1달]
20일 간의 주가 평균치를 나타낸다.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에서는 지지선 역할을 하락 추세에 놓인 주가에서는 저항선이 된다.
3. 60일선 [3달]
60일의 주가평균치로 3달 즉 1분기의 주가의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단기가 아닌 중기 이평선으로 불리고 있다. 60일선을 돌파하면 상승추세로 돌아섰다고 보는 경우가 많다.
4. 120일선 [6달]
6개월 간의 기업의 상황을 보여주는 이동평균선으로 경기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120일선 아래에서 주가가 위치하고 있다면 경기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밖에 이평선 역할 및 활용법
5, 10일 이평선은 단기, 20, 60일선은 중기이평선, 120, 240일의 경우는 장기 이평선으로 불리고 있다.
이동평균선을 통해서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이평선을 통해서 지지선과 저항선을 알아본다는 것에 있다.
[예시. 이평선 이하로는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지지할 것이다. 상승하는 추세에 저항선으로 작용하여 어느 수준까지는 오르지 못할 것이다.]
단기부터 중기, 장기 순으로 차례대로 나열되어있는 상태를 정배열이라고 하며 그 반대로는 역배열이라고 이야기한다. 이평선이 주가의 흐름을 나타내기에 차트상 정배열인 주식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밖에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교차하면서 상승하는 것을 골든크로스, 반대로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교차하면서 떨어지는 것을 데드크로스라고 불리며 주가의 상승추세, 하락 추세를 나타내며 투자자들은 이를 매수, 매도의 신호로 보고 있다.
다양한 지표가 존재하며 많은 사람들이 보는 이동평균선 :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주식에 있어서 절대적인 것은 없으니 참고하는데 있어서 종류와 뜻에 대해서는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